본문 바로가기
호둥이가 주는 팁

아동수당 지급대상 만 8세 미만까지 매달 10만원씩 (신청방법 지급시기)

by 호둥이가 주는 '복' 2022. 10. 17.

요즘은 굳이 자식을 낳지 않아도 살기 힘든 세상이라고 합니다. 내 월급은 오르지 않고 그대로인데 물가는 상승하고 집값은 말도 안되게 오르고 있으니 결혼을 하지 말아아 겠다는 생각은 당연하며 결혼을 하더라도 출산은 더욱 부담으로 다가오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 국가에서는 이러한 미혼, 저출산 문제에 대해 올바르게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정책과 제도들을 도입하여 젊은 세대들에게 결혼과 출산을 유도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많은 제도 중 아동수당에 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아동수당은 말 그대로 자녀를 양육하는 데 필요한 돈을 지원해준다는 것입니다. 아동수당 지급대상은 만 8세 미만(0개월~ 95개월)이며 매달 10만원씩 받을 수 있습니다. 10만원이 작은 돈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95개월동안 매달 10만원씩 받으면 무려 9,500,000원이 됩니다.

 

 

이 아동수당 제도는 자녀를 많이 둔 부모일수록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자녀 수에 따라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녀가 2명이라면 매달 20만원을 아동수당으로 받을 수 있고 3명이라면 매달 30만원을 아동수당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자녀가 두명인 경우는 총 아동수당이 19,000,000원, 자녀가 세명인 경우 총 아동수당이 28,500,000원이 되겠죠?

아동수당 홍보 책자
총 금액이 수 천만원까지 될 수 있는 아동수당! (아동수당 홍보 책자)

 

 

▲미리 보는 목차

1. 아동수당 금액

2. 대상은 만 8세 미만 (만 7세까지)

3. 아동수당 신청하는 방법과 지급시기

4. 만 나이 계산하는 방법

5. 아동수당 지급 오해할 수 있는 사항

 


1. 아동수당 금액

 

'아동수당'이란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증진시키고 부모에게 양육에 대한 부담감을 경감시키기 위한 제도인데요. 요즘 젊은 사람들 결혼도 안하고 출산도 미루는 때 아닙니까? 이런 상황에서 결혼도 하고 아이도 키우는 멋진 부모들에게 양육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마음 같아서는 국가에서 조금 더 많은 금액을 지원해주면 좋겠지만 아동수당 금액은 매달 10만원씩 정해진 계좌로 입금됩니다. 아동수당은 만 7세(만 8세 미만)까지 입금되기 때문에 매달 10만원씩 95개월을 받으면 9,500,000원이라는 큰 금액이 되기 때문에 놓쳐선 안되는 제도인데요.

 

 

이러한 돈을 공돈이라고 표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공돈은 어떻게 쓰냐에 따라 미래에 더 좋은 가치로 변할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아동수당 금액으로 매달 한번씩 좋은 곳에 놀러 가서 아이들과 소통하며 추억을 쌓아도 좋으며 교육비에 보태어도 되기 때문에 실제로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제도입니다.

 

또한 당장 경제적인 여유가 조금 있으신 부모는 이 수당을 가지고 미래의 자식을 위해 주식에 조금씩 투자해두는 분들도 있으며 은행에 예금을 넣어두는 분들도 계십니다. 아동수담 금액 관리는 자유이니 여러모로 좋은 곳에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2. 아동수당 지급대상 만 8세 미만 (만 7세)

 

현재 아동수당 지급대상 나이는 만 8세 미만 아동입니다. 즉 0개월~ 95개월인 아동이 수당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96개월이 되면 만8세가 되기 때문에 지급 대상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우리 아이의 만 나이가 궁금하거나 아직도 만 나이 계산하는 방법이 헷갈리는 분은 아래 '4. 만 나이 계산법'을 참고하세요.

 

 

아동수당 제도는 2018년 9월 처음으로 도입이 되어 현재까지 지급대상이 계속적으로 변경되어 왔는데요. 2018년 9월 당시에는 '소득재산이 90% 이하인 가정의 만5세 아동', 2019년 1월 당시에는 '소득재산과 상관없이 만 5세의 모든 아동', 2019년 9월 당시에는 '만 6세의 모든 아동', 그리고 현재 2022년 1월부터는 만 8세 미만(만 7세)의 모든 아동이 아동수당 지급대상자가 되었습니다.

 

 

즉 내 아이의 나이가 만 7세, 즉 만 8세 미만이라면 언제든지 아동수당 지급을 신청해서 매달 10만원씩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 아이가 출생한 뒤 60일 이내에 아동수당 지급신청을 하는 경우 출생한 연도부터 바로 10만원씩 95개월 동안 받을 수 있지만 60일 이내에 아동수당 지급신청을 하지 못한 경우에는 신청 한 달부터 10만원씩 만 7세까지 입금됩니다.


3. 아동수당 신청 방법 지급시기

 

아동수당 신청방법 두 가지는 ‘온라인 방법’과 ‘오프라인 방법’입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주민센터에 보호자(부모)가 방문하면 됩니다. 필요서류는 '신분증', '매달 25일 아동수당 받을 통장의 사본'입니다.

 

 

또한 아동수당 오프라인 신청방법으로 대리인이 출석할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는 보호자(부모)의 신분증, 통장 사본, 대리인의 신분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대리인 방문 시 챙겨야 할 것이 많아 되도록 보호자 본인이 가거나 편리하게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온라인 아동수당 신청방법은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서 가능한데요. 딱히 필요한 서류는 없으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 어플 아이디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복지로 사이트 사진
클릭 시 복지로 사이트 바로 이동

 

1) 로그인

우선 따로 로그인을 할 필요 없이 아래에 보이는 '서비스 신청'을 클릭해주세요. 자동으로 로그인을 위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아동수당 신청 첫번째 단계
복지로 서비스 신청

 

2) 로그인 인증방법 선택

본인인증 방법으로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말고 '간편인증'을 클릭합니다. 페이코, KB은행 어플, PASS 어플, 카카오톡 어플, 네이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쉽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우선 아래에 '간편 인증 로그인'을 클릭하면 원하는 인증 방법을 선택하세요.

아동수당 신청 두번째 단계
간편 인증 로그인 클릭!

 

3) 아동수당 서비스 클릭하기

원하는 인증방법으로 로그인을 하셨다면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 '영유아'란에 아동수당 신청하기를 체크하신 뒤 다시 한번 스크롤을 내려서 '저장후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아동수당 신청 세번째 단계아동수당 신청 세번째 단계
영유아 란 '아동수당' 체크 후 저장 후 다음단계 넘어가기

 

4) 동영상 시청하기

저희가 수당을 드리는 대신 아동수당 금액을 올바르게 사용해주세요! 라는 의미의 동영상을 시청해야 합니다. 딸랑 돈만 주는 것보다 이러한 좋은 교육 자료를 시청할 수 있으니 좀 더 의미있는 것 같네요. 동영상은 5분 이상 시청해야 합니다. 이후로는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이니 개인적으로 단계를 끝내시면 됩니다.

 

아동수당 신청 마지막 단계
아동수당 지급 전 동영상 시청 (5분 이상)


4. 만 나이 계산법

 

아동수당 지급대상 나이라면 바로 아동수당 신청을 해야 합니다. 또한 수당이 끊기는 시점을 미리 잘 알고 있으면 좋은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내 아이의 만 나이를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것이 좋겠죠?

 

 

아직 우리나라는 한국식 계산법으로 나이 계산을 합니다. 하지만 최근 여러 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도 앞으로 만 나이 계산법으로 바껴서 나이를 정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한국식 나이 계산법과 '만 나이 계산법'을 잘 인지하고 있으면 여러모로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식으로 나이를 계산하면 태어난 연도에 바로 1살을 먹습니다. 이후 다음 연도 1월 1일이 되면 두 살이 되는데요. 예를들어 2015년 5월 5일에 아기가 태어났다면 2015년에는 1살, 2016년 1월 1일이 되면 2살이 됩니다.

 

 

반면에 ‘만 나이 계산법’으로 나이를 계산하면 출생연월(생일)이 기준이 되는데요. 2015년 5월 5일에 아기가 태어났다면 2015년에는 0살, 2016년 5월 5일에 1살이 됩니다. 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요약

 

기준일(오늘)이 생일 전인 경우 = (기준연도 - 출생연도) - 1년

기준일(오늘)이 생일 이후인 경우 = (기준연도- 출생연도)

 

 

 

Quiz 1)

 

오늘은 2022. 1월 20일입니다. 재석이의 출생일은 2014년 2월 10일인데요. 재석이의 만 나이는 몇살이며 아동수당 지급대상에 해당될까요?

 

 

정답: (2022-2014) - 1년 = 만 7세 (아동수당 지급대상👍🏻)

 

 

Quiz 2)

 

오늘은 2022. 3월 20일입니다. 호동이의 출생일은 2014년 2월 20일인데요. 호동이의 만 나이와 아동수당 지급대상 여부는 어떻게 될까요?

 

 

정답: (2022-2014) = 만 8세 (아동수당 지급대상)

 

 

▼ 만 나이 네이버에서 간단하게 알아보기 (이미지 클릭 시 이동) ▼

네이버 만 나이 계산 링크
네이버에서 만 나이 쉽게 알아보기


5. 아동수당 지급 오해할 수 있는 부분

 

아동수당은 달마다 수당이 지급되는 제도인데요. 한달씩 지급되는 특성상 만 나이가 포함되어 있는 달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즉 만 8세가 되기 한달 전 지급이 중단된다는 의미인데요. 쉽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오늘은 2022. 2월 20일입니다. 호동이의 출생일은 2014년 2월 30일인데요. 호동이의 만 나이는 몇살이며 아동수당 지급대상 일까요?

 

정답: (2022-2014) - 1년 = 만 7살이지만 2월에 만 8살이 되기 때문에 2월을 제외하고 1월까지만 아동수당이 입금됩니다.

 

 

이상으로 아동수당 지급대상 금액 지급시기 등 만 8세 미만의 아동이라면 누구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요즘처럼 살기 힘든 세상에 의외로 국가에서는 국민들에게 좋은 제도와 정책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런것들은 모르면 손해이니 잘 알아보시고 좋은 정책과 제도가 있으면 주변에도 널리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럼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