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둥이가 주는 팁

치아 크라운 종류 4가지 비용(가격) 장단점 비교

by 호둥이가 주는 '복' 2022. 5. 28.

일반적으로 신경치료를 하게 되면 치아가 많이 약해지기 때문에 음식을 씹다가 깨질 우려가 있습니다. 치아가 깨지면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데 비용도 워낙 비싸잖아요 임플란트는😭

 

 

따라서 약해진 치아를 미리 보호해주는 것이 좋은데 이때 사용하는 장치가 치아 크라운입니다. 치아 크라운은 이빨 모양을 하고 있는 단단한 물질이라고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크라운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치아 크라운 종류와 비용도 달라집니다. 신경치료로 아프고 돈도 들어가야 하는데 크라운 종류도 뭐가 이렇게 많은지 머리가 복잡하실텐데 가장 보편적인 치아 크라운 종류 4가지의 장단점과 가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라운을-치아에-씌우는-모습
약해진 치아에 새로운 치아를 씌우는 '치아 크라운'


#1 치아 크라운이란?

 

치아가 많이 약해졌을 때 부러지는 것을 예방하고 제대로 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를 '크라운'이라고 하는데요.

 

 

어떤 경우에 치아가 많이 약해질까요? 바로 신경치료를 하고 난 직후입니다. 치아 신경치료는 치아 깊이 있는 신경에 접근해야 하기 때문에 치아 한중간에 구멍을 크게 만들어야 되는데요.

 

 

나무도 속이 비어있으면 쉽게 부러뜨릴 수 있듯이 치아도 마찬가지로 안이 뻥 뚫려있으면 음식을 씹다가 쉽게 깨져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경치료 후 약해진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이빨모양을 하고 있는 크라운을 덮어주는 것인데요. 크라운 치료를 안하고 약해진 치아를 사용하다 부러지면 치료방법은 임플란트밖에 없습니다.

 

임플란트는 아프기도 아프고 기본적으로 비용이 100만원은 훌쩍 넘어가기 때문에 치아가 남아있을 때 최대한 아껴주는 것이 좋겠죠?

 

관련글)

▼임플란트 종류 보편적인 것이 최고다

 

국산 임플란트 종류 비용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 3가지)

통증, 비용, 회복기간 등 임플란트를 막상 하려면 신경 써야하는 부분이 많은데요. 고민끝에 마음을 바로잡고 치과를 방문하면 임플란트 종류가 너무 많아 또 다른 관문에 부딪히게 됩니다. 옛

atobnews.com

 

크라운 종류는 어떤 재료로 만드는가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금으로 만들었다면 금값이 비싸니 치아 크라운 가격도 비싸지고 도자기로 만들었다면 상대적으로 저렴하니까 치아 크라운 비용도 저렴해지겠죠?


#2 치아 크라운 종류 4가지 비용

 

사용할 수 있는 치아 크라운 종류는 많은데요. 소비자 입장에서 다 알기 위해서는 머리가 아플 수 있으니 가장 대표적인 PFM 크라운, 골드 크라운, 세라믹 크라운, 지르코니아 크라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치아 크라운은 비급여항목인데요. 비급여항목인 경우 가격을 병원에서 책정하기 때문에 병원마다 비용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PFM 치아 크라운

겉은-도자기-속은-메탈인-PFM
겉은 도자기이지만 속은 메탈로 이루어진 PFM크라운

밖에서 보았을 때는 치아색깔을 하고 있지만 속 내부를 들여보면 메탈로 이루어진 치아 크라운입니다. 속임수죠?🤗

 

 

예전 치과 산업이 발달하기 전에는 메탈 자체를 갖고서 크라운으로 만들었는데요. 메탈로만 크라운을 만들다 보니 혹시나 크라운이 보여졌을 때 보기가 좋지 않았습니다.

 

 

크게 아~ 하고 입을 벌리지 않는 이상 크라운이 보일 일이 잘 없지만 그래도 가끔 크게 웃을 때나 대화를 할 때 보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메탈 크라운 겉에 도자기를 씌우는 방법을 개발한 것입니다.

 

 

10년~ 15년 전까지만 해도 신경치료를 하고 치아 크라운을 고를 때 이 PFM 치아 크라운을 많이들 선택했지만 요즘은 심미성과 강도가 뛰어난 크라운 종류가 많이 보편화되어서 찾아보기 힘듭니다.

 

 

하지만 PFM 치아 크라운 비용은 다른 크라운 종류들보다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어금니 제일 안쪽이나 오래 사용하지 못할 것 같은 치아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PFM 치아 크라운 가격은 30만원~ 40만원 정도입니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치명적인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겠죠? 아무래도 겉에 도자기로 마무리를 했다보니 딱딱한 음식을 씹다가 겉의 도자기가 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자기가 깨지면 메탈이 노출되어 보기 안좋습니다.

 

 

또 한가지로 PFM 치아 크라운과 잇몸 사이에서 메탈이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데요. 윗치아에서 이러한 경우가 발생하는데 크라운을 씌우고 세월이 지나면서 잇몸이 약해져 내려앉는 경우 속에 있던 메탈이 노출되는 것입니다.

 

 

2) 골드 치아 크라운

골드로-만든-치아-크라운
정교하고 내구성이 강한 골드 크라운

일명 금니라고 하죠? 골드 치아 크라운 가장 큰 장점은 연성이 좋아서 정교한 제작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부식과 변색에 대한 걱정이 없으며 깨질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튼튼함과 정교함이 장점입니다. 따라서 예전에는 치아 크라운 하면 금니가 최고라고 여겨지던 때가 있었는데요.

 

 

하지만 금니를 처음 봤을 때 무슨 생각이 드시나요? 입 안에서 노랗게 빛나고 있으면 ‘저 사람은 양치를 제때에 하지 않는 사람이구나’ 라는 이미지를 심어줍니다.

 

또한 금값이 워낙 비싸기 때문에 골드 치아 크라운 가격 같은 경우 50만원~ 60만원 정도로 저렴한 치아 크라운 종류에 속하는 PFM의 약 두배에 근접합니다.

 

 

3) 올세라믹 치아 크라운

앞니에-자주-사용되는-올세라믹-크라운
심미성이 좋아 앞니에 자주 사용되는 올세라믹 크라운

실제 자연 치아와 가장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는 치아 크라운입니다. 심미성을 강조하는데요. 세라믹이란 ‘도자기’를 의미합니다.

 

 

도자기 하면 무슨 생각이 드시나요? 예쁘고 정교한 이미지가 첫번째로 떠오르지만 자칫 실수해서 바닥에 살짝 떨어뜨린다면? 쉽게 깨져버리죠?

 

 

따라서 잘 보이고 평소에 자극이 많이 가지 않는 앞니에 자주 사용됩니다. 도자기를 아무리 강하게 만들어도 도자기이기 때문에 어금니에는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세라믹이 투명성을 지니기 때문에 주변 치아들과 조화를 잘 이루지만 반대로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요. 투명성이 있기 때문에 크라운 안 치아의 색이 살짝 드러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가격도 살짝 사악한 부분이 있는데요. 골드 치아 크라운의 경우 금값에 따라 50만원까지 내려가기도 하지만 세라믹 치아 크라운 가격은 약 60만원 정도가 평균적인 가격으로 변동이 적은 편입니다.

 

 

4) 지르코니아 치아 크라운

지르코니아-크라운-사진
요즘 가장 잘나가는 지르코니아 크라운

치아 크라운 종류 너무 많죠? 대체 뭘로 정해야 할까 고민일 수 있는데 요즘 대세는 지르코니아입니다. 지르코니아 치아 크라운 장점은 심미성, 내구성, 강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에 요즘 치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치아 크라운 재료입니다.

 

 

단점을 굳이 얘기하자면 강도를 강하게 하기 위해, 즉 두껍게 만들기 위해 크라운을 덮기 전 치아의 표면을 좀 더 깎아내야 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따라서 지르코니아 치아 크라운을 사용하기 위해서 치아 표면을 추가적으로 삭제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흔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은 전문의가 알아서 상담해주겠죠? 지르코니아 치아 크라운 가격은 대략 50만원정도입니다.


#3 결론

 

△어금니 - 위 쪽 어금니는 잘 안보이기 때문에 금니를 선택해도 좋으나 아래쪽은 크게 웃을 때 간혹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이 신경쓰인다면 지르코니아가 적합합니다.

 

 

△앞니 - 올세라믹이 심미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보편적이지만 최근 PFG라고 하는 지르코니아와 세라믹의 장점을 혼합한 크라운도 많이 사용합니다.

 

 

PFG 치아 크라운 특징은 내부는 지르코니아로 이루어져 있어 치아의 강도를 높여주는 반면 겉은 올세라믹으로 이루어져 있어 앞니에 있어서도 강도와 심미성 모두를 챙길 수 있습니다.

 

관련글)

▼임플란트 한 번 심으면 끝?▼

 

임플란트 수명 영구적일까? 수명에 영향을 주는 요소 3가지

임플란트 치아는 실제 치아와 기능적인 면에서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치아 상실에 대한 유일무일한 해결책인데요. 하지만 비용과 시간적인 부담 때문인지 임플란트를 하지 않고 어금니가 없

atobnews.com

▼의사들이 발치 후 빨리 임플란트를 하라고 하는 이유▼

 

임플란트 뼈이식 반드시 필요할까? 통증 정도와 비용까지 알아봐요

여러분은 임플란트라는 단어를 들으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 비용과 통증이 먼저 떠오를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임플란트를 하기 위해서

atobnews.com

▼크라운 3개를 이용하는 치아 브릿지▼

 

앞니 브릿지 가격과 임플란트와의 차이점

앞니 브릿지 가격 ▶목차 1. 앞니 브릿지란? 2. 앞니 브릿지 종류 3. 앞니 브릿지 임플란트와 어떻게 다를까 4. 앞니 브릿지 가격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앞니가 없어졌다면 앞니 임플란트와 앞니

atobnews.com

 

이상으로 치아 크라운 4가지 종류와 가격(비용),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치 얻으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