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둥이가 주는 팁

포항 경주 폐목재 처리(재활용) 무상 업체 직접 시청에 전화해서 알아봤어요

by 호둥이가 주는 '복' 2023. 4. 19.

이번에 공사를 하면서 폐목재가 많이 발생했는데요. 폐목재는 불법 배출하거나 허가 시설이 아닌 곳에서 소각할 경우 처벌 대상이 되기 때문에 허가 시설에 돈을 주고 버려야 합니다.

 

 

제가 현장이 포항이라 인터넷으로 ‘포항 경주 폐목재 재활용 폐기’를 검색해보니 전부 광고성 글에다가 1kg당 처리비용이 너무 비싼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직접 포항시청에 문의를 해보니 담당 공무원이 친절하게 한국자원(주)라는 회사를 알려줘서 돈 한푼 들이지 않고 폐목재를 처리했습니다.

포터에-실려있는-폐목재
포터에 가득 실려있는 폐목재 싣느라 너무 힘들었어요..

 

 

 

포항 경주 폐목재 처리(나무 재활용) 무상업체

 

폐목재-처리-단가-안내문
파렛트, 합판, 각목과 같은 폐목재는 무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업체

 

포항 경주 폐목재를 무상으로 받아주는 업체는 바로 '한국자원(주)'입니다. 처음 포항시청 공무원의 말에 의하면 1kg당 처리비용이 70원이라고 하던데 막상 가보니 무상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업체에 방문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주의사항도 알려 드릴테니 글을 꼭 끝까지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 한국자원 연락처 054 762 0962

- 영업시간은 평일 8:00~ 17:30 / 토요일 8:00~ 16:30

- 일요일은 휴무입니다. 점심시간은 11:50~ 13:00 이니 피해서 가시길 바래요.

- TMI: 한국자원은 공기업이 아닌 사기업이래요 극히 개인적으로 궁금해서 문의해보았습니다.^^

 

사실 업체에서 무상으로 처리해주지 않고 70원을 받더라도 충분히 저렴한 가격입니다. 제가 시청에 문의하기 전 다른 여러 업체에 폐목재 처리비용에 대해 문의했을 때는 1키로당 70원이 훌쩍 넘었었거든요. 어쩃든 파렛트, 합판, 각목은 무상으로 처리가능합니다.

 

한국자원(주)-간판-사진
한국자원(주) 간판

 

 

회사에 가까워지면 폐목처리전문업체 한국자원(주)라는 간판이 보입니다. 좀 더 들어가면 왼쪽에 회사 컨테이너가 보이면서 우측으로는 낮은 오르막길이 보이는데요. 그곳으로 올라가면 폐목재 무게를 잴 수 있는 계근대가 있습니다.

 

 

▲계근대

- 차량에서 바로 무게를 잴 수 있는 저울

 

폐목재-무게를-잴-수-있는-계근대
▲ 한 봉고 차량이 앞서 폐목재의 무게를 재는중이네요.

 

계근대에서 무게를 잰 뒤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무시무시하게 생긴 지게차가 보입니다. 지게차 근처에 보면 목재가 산더미같이 쌓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곳에 정차를 한 뒤 포터 적재 옆문을 열어주면 지게차로 폐목재를 다 내려줍니다.

 

 

- 폐목재를 다 내리고 계산을 하려고 회사 컨테이너에 갔더니 이게 왠일! 나무 파렛트, 합판, 각목은 무상으로 버릴 수 있다고 그냥 가라고 말씀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무상으로 폐목재를 처리했습니다.

 

- MDF, 철거목과 같은 폐가구류는 1kg당 70원이고요. 'MDF'란 목재를 고운 입자로 갈아서 접착제와 함께 고온고압으로 반죽한 것을 의미합니다. '철거목'은 말 그대로 철거하다가 나무가 부러져서 상태가 안좋은 나무를 의미합니다. 상태가 좋은 것은 '각목'으로 분류하여 무상으로 처리가 가능하지만 철거목은 상태가 좋지 않아 1키로당 70원을 지불해야 한다는 의미에요.

 

- 철도 레일 건설에 쓰이는 침목의 경우 처리비용이 1kg당 200원입니다.

 

- 나무를 절단, 연마, 사포질할 때 생기는 톱밥의 경우 1kg당 200원의 처리비용이 발생하니 참고하세요.

 

 

버려진 폐목재는 어디에 재사용될까?

 

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렇게 버려지는 나무는 어디에 사용될까? 폐목재 업체는 왜 굳이 수고를 해가며 폐목재를 무상으로 받는 것일까?

 

 

궁금한 건 바로 물어보는 성격이라 포항 경주 나무 목재를 무상으로 처리해주는 한국자원(주)의 직원에게 물어보니 수거한 폐목재는 갈아서 땔감으로 쓰인다고 하더라고요.

 

 

반면에 상태가 좋은 목재는 인테리어 자재로 재사용 된다고 합니다. 만약 이 업체에서 폐목재를 폐기하실거면 꼭 알고 가셔야 하는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폐목재(나무) 처리(재활용) 시 주의사항

 

폐목재-처리-전-주의사항
지게차의 도움을 받다가 차량 파손이 발생하는 경우 회사의 책임은 없다는 주의사항

폐목재류 하차 시에는 차주 분들의 편의를 위해서 지게차를 지원합니다. 가서 손으로 일일이 내리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무엇보다 힘들잖아요.

 

 

문제는 이 과정에서 차량 파손이 종종 일어난다고 하는데 이때 차량 파손에 대한 보상은 업체에서 해주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 인지한 상태에서 지게차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동의하지 못하면 지게차를 지원하지 않으며 차에 실려있는 목재는 스스로 내려야 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포항 경주에서 폐목재를 무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업체를 알아봤습니다. 아직도 이런 업체를 몰라서 엄한 곳에 돈을 몇 십만원씩 주고 버리는 분들이 계신 것으로 알고 있어요. 이런 좋은 정보는 주변 지인들에게 널리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항상 건강하세요!

 

 

뉴스사이트 인기글

▼ 늦을수록 치료가 힘들어지는 무릎연골질환 ▼

 

무릎연골주사 가격(1~2만원대) 종류 부작용 시술주기

관절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연골은 관절이 매끄럽게 맞물리도록 '윤활제 역할'을 하는 동시에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해주는 '완충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연골은 자주, 많이 사용할

atobnew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