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줄기세포 무릎수술이란 뭘까 비용과 종류는

by 호둥이가 주는 '복' 2021. 9. 17.

무릎이 아파지고 무릎이 시큰거리는 경우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는데요. 무릎의 연골이 닳아 그곳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무릎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한 번 손상된 연골에는 혈액이 흐르지 않아 회복이 불가능했지만 최근 줄기세포 무릎수술을 통해 연골을 회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릎 연골의 위치
연골의 위치

하지만 줄기세포라는 단어는 일반인들에게 생소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쉽게 구할 수 없을 것 같은 느낌과 함께 줄기세포 무릎수술 비용부터 걱정하게 되는데요. 이 수술이 고가의 수술에 속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재생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는 무릎 연골을 재생시킬 수 있는 유일무이한 치료방법이니 한 번쯤 고려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줄기세포 무릎수술 가격
고가에 속하는 줄기세포 무릎수술 비용

 

 

▲미리 보는 목차

1. 줄기세포 무릎수술이란

2. 줄기세포의 종류 3가지

3. 줄기세포 무릎수술 비용


1. 줄기세포 무릎수술이란

무릎수술 장면
줄기세포를 주입하는 무릎수술

연골에는 피가 흐르는 혈관이 없기 때문에 한 번 손상되면 재생이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때문에 무릎 관절염은 완치라는 개념이 없다고 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 골치 아픈 무릎 관절염을 완치시킬 수 있는 치료방법이 바로 '줄기세포 무릎수술'입니다. 줄기세포를 관절염 부위에 주입하여 없어진 연골이나 손상되어 있는 연골을 재생시켜 무릎 통증을 없애줍니다.

 

 

줄기세포는 관절의 염증을 억제하고 상처를 치유하는 TGF-B 단백질이 주된 성분인데요. 이 단백질은 관절염 주변에서 면역반응을 조절하여 염증의 악화를 차단하고 추가적인 조직손상을 막으며 관절기능이 완전하게 회복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줄기세포 무릎수술의 이전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무릎연골주사는 효과의 지속기간이 6개월 정도로 짧은 축에 속했는데요. 무릎연골주사란 연골의 주된 성분인 히알루론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연골과 비슷한 성분을 일시적으로 주입함으로써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방법입니다. 가격이 저렴한 반면 지속기간이 6개월밖에 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관련글

▼ 줄기세포 무릎수술 비용이 부담된다면 저렴하게 ▼

 

무릎연골주사 효과와 건강보험적용 시 본인부담금

무릎이 시큰거리고 무릎이 아파지면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는데요. 특히 무릎을 많이 사용해서 무릎 관절에 염증을 일으키는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방치하면 다리 모양의 변형과 심한

atobnews.com

 

하지만 줄기세포 무릎수술은 비용은 비싸지만 한 번 받으면 특별한 외상을 입거나 걷는 자세가 올바르지 않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골을 30년 이상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2002년 월드컵에서 한국을 4강까지 올려준 히딩크 감독이 2014년 한국에서 줄기세포 무릎수술을 하였는데요. 현재까지 무릎 연골의 상태가 처음 수술했을 당시의 연골과 변함이 없다고 합니다.

세계적인 축구감독 히딩크의 줄기세포 무릎수술 장면
전설의 축구감독 히딩크의 줄기세포 무릎수술 (출처:Seoul JS Hospital)

더불어 1회 시술로도 연골이 재생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고령의 운동선수 출신인 히딩크 감독의 무릎수술 경과로 보아 연골이 손상된 정도환자의 연령, 건강상태에 영향을 받지 않고 시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무릎 수술에 사용되는 줄기세포의 종류

 

연골을 재생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줄기세포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제대혈 줄기세포, 자가지방 줄기세포, 자가골수 줄기세포입니다. 사실 수술을 받는 환자 입장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은 아니며 대부분 병원에서는 제대혈 줄기세포를 사용하고 있으나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 제대혈 줄기세포

탯줄 사진
아기의 탯줄에서 얻을 수 있는 제대혈

제대혈이란 분만 후 아기의 탯줄에서 얻을 수 있는 혈액을 의미하는데요. 이 혈액에서 분리한 줄기세포를 제대혈 줄기세포라고 합니다. 이 줄기세포에는 연골을 재생시키는 세포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연골을 거의 정상에 가깝도록 재생시키고 1회 시술만으로도 연골 재생을 유도하기 때문에 관절염 환자들에게는 빛과 같은 존재입니다.

 

2) 자가지방 줄기세포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자가지방 줄기세포는 환자의 지방에서 추출한 줄기세포입니다. 한 번에 많은 양의 줄기세포를 얻을 수 있지만 2차에 걸쳐 수술이 필요하다는 점과 완전한 연골의 재탄생을 바라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50세 이상의 환자에게는 효과가 떨어진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3) 자가골수 줄기세포

뼈 내부 사진
뼈 내부 공간을 채우는 골수

뼈 내부에 공간을 채우고 있는 골수에서 추출한 줄기세포입니다. 배양 과정을 거치지 않고 무균 상태로 바로 시술하기 때문에 치료가 간단한 편이지만 연골의 손상 크기가 최대 10제곱센티미터 이내일 때만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제약적인 줄기세포입니다.


3. 줄기세포 무릎수술 비용

돈
대략적인 줄기세포 무릎수술의 비용

 

 

이미 줄기세포 무릎수술에 대한 효과는 많은 관절염 환자들에게 알려져 있는데요. 그럼에도 주변에서 수술을 한 환자들을 많이 볼 수 없는 이유는 줄기세포 무릎수술 비용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제대혈 줄기세포 무릎수술의 경우 아직까지 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대략 15,000,000으로 책정되어 있으며 환자의 연골 상태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줄기세포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비용은 병원을 방문하셔야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실손의료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라면 2,000,000~ 3,000,000에 줄기세포 무릎수술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천만원 단위가 넘어가면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실손보험을 적용받는다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겠네요. 무릎 연골을 완전히 정상적으로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은 이 수술밖에 없기 때문에 줄기세포 무릎수술 비용이 비싸더라도 경제적인 여유가 되신다면 전문의와 잘 고려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관련글

▼ 관절에 직빵

 

관절에 좋은 약초 7가지 간편하게 먹는법까지 알아보자

아무리 건강한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무릎 관절은 약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무릎 아파지고 무릎이 시큰거리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

atobnews.com

▼ 무릎 관절염 증상 4단계

 

무릎 관절염 초기증상부터 4단계까지

무릎 관절염 초기증상 뭘까 사람의 관절도 기계와 마찬가지로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닳기 마련입니다. 특히 무릎 관절의 경우 체중의 부하를 가장 많이 받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요. 하

atobnews.com

▼ 연골 찢어짐 어떻게 알 수 있나?

 

무릎 연골 찢어짐 치료방법 수술이 반드시 필요할까

많은 사람들이 무릎에는 하나의 연골만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무릎에는 ‘관절 연골’과 ‘반월상 연골판’ 두 가지가 존재하며 무릎 연골 찢어짐이 발생했다는 것은 반월상 연골이 손상되었

atobnew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