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니 브릿지 가격
▶목차
1. 앞니 브릿지란?
2. 앞니 브릿지 종류
3. 앞니 브릿지 임플란트와 어떻게 다를까
4. 앞니 브릿지 가격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앞니가 없어졌다면 앞니 임플란트와 앞니 브릿지 등 보철 치료는 최후의 선택입니다, 최후의 선택이라고는 하지만 앞니가 빠진 채로 살기에는 발음의 불안정성, 외적인 이미지가 신경쓰일 수 있는데요. 따라서 ▶주변 치아 상태, ▶전문의의 시술 능력, ▶경제적 상황 등을 감안해 본인에게 맞는 치료가 시기적절하게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앞니 브릿지란?
임플란트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치아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개념이 잡혀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니 브릿지는 임플란트만큼 흔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인공치아 시술로 사용되는 ‘브릿지’는 상실된 치아 양옆에 있는 이에 걸어서 사용하는 ‘인공치아’를 의미합니다. 즉 상실된 치아 역할을 하는 크라운 1개 + 양 옆에서 다리 역할을 하는 크라운 2개를 합쳐 총 3개를 씌우는 시술방법입니다.
하지만 다리 역할을 해주는 크라운 2개를 상실된 치아 부위에 걸기 위해서는 양쪽 이를 어느 정도 갈아내야 한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하지만 최근 의학기술의 발달에 따라 최소한만 갈아내어 부분적인 치아삭제가 가능해졌습니다. 양쪽 이에 걸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최후방에 위치한 어금니에는 사용될 수 없으며 주로 앞니에 사용됩니다.
2. 앞니 브릿지 종류
1) PFM 앞니 브릿지
첫 번째로 PFM 앞니 브릿지입니다. 겉은 치아색으로 되어 있지만 내부가 ‘메탈’로 제작되어 있는 PFM는 두 가지 방법으로 제작되는데요. 내부가 메탈로 제작되는 점은 동일하지만 치아의 마무리(겉면)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 제작방법의 차이가 있습니다.
PFM 앞니 브릿지의 경우 치아의 바깥 자리를 ‘도자기로 마무리하는 경우’와 ‘메탈로 마무리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메탈로 마무리하는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치아의 색이 변색될 수 있기 때문에 PFM 앞니 브릿지를 하는 경우 '도자기'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올세라믹 앞니 브릿지
두 번째로 올세라믹 앞니 브릿지가 있습니다. 위에 언급했던 PFM의 경우 내부가 메탈로 제작되었다면 올세라믹은 내부를 ‘지르코니아’로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지르코니아를 사용해 앞니 브릿지를 하게 되는 경우 심미적으로도 우수한 재료이기 때문에 자연치아와 매우 유사합니다. 또한 인공 다이아몬드의 일종으로써 강도가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PFG 앞니 브릿지
세 번째는 PFG 앞니 브릿지입니다. PFG는 내부 캡을 금으로 제작하는데 심미적으로 보았을 때나 기능적으로 보았을 때 모두 메탈보다 우수한 재료입니다. 하지만 금을 사용하기 때문에 치료비용이 고가인 앞니 브릿지 종류입니다.
앞니 치료를 브릿지로 정한 경우 특정 보철이 무조건 우수하다고 단정 짓기 힘들 수 있습니다. 환자의 구강상태와 주변 치아상태를 확인하고 각 보철 종류의 장점과 단점에 따라서 적절한 시술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앞니 브릿지 임플란트와 무엇이 다를까
앞니 브릿지는 ▶잇몸뼈의 밀도가 낮은 경우, ▶치아이식 공간이 부족한 경우, ▶당뇨 혹은 골다공증 등 만성질환자인 경우 임플란트 시술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서 추천됩니다.
또한 '앞니 브릿지'는 상실된 치아의 양 사이드 치아가 기울어져 있는 경우에도 임플란트 시술보다 효율적일 수 있으며 치료기간이 짧고 치료비용이 저렴하지만 치아 뿌리가 없어 저작력이 약할 수 있으며 5년~ 10년 주기로 교체해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니 브릿지가 아닌 '임플란트'는 빠진 부위의 뼈 안에 식립 하는 방식이며 치료기간이 3개월~ 6개월으로 다소 긴 편이며 초기 비용이 비싼 단점이 있지만 수명대비 경제적이며 자연치아와 같은 저작력을 갖고 있으며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어금니는 항상 음식물을 씹어야 하기 때문에 단단한 이빨 치료를 위해서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올바르며 앞니 또한 임플란트를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비용적인 부담을 줄이고 싶다면 앞니 브릿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앞니는 큰 힘이 가해지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이죠. 치아 상실이 많은 환자의 경우 앞니 브릿지를 선택하는 경우가 대다수지만 장기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임플란트가 나을 수도 있으니 전문의의 판단에 의해 앞니 브릿지와 앞니 임플란드 두 가지 방법 모두 선택할 수 있다면 기간적인 측면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4. 앞니 브릿지 가격
그렇다면 대략적인 앞니 브릿지 가격은 얼마일까요? 앞서 앞니 브릿지의 종류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앞니 브릿지 가격 또한 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크라운 머리 하나당 비용으로 산정됩니다. 크라운 머리는 3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곱하기 3을 해주면 되는데요. ‘PFM 앞니 브릿지 가격’의 경우 보철이 약 350,000원 정도 하기 때문에 약 105만 원 정도이며 ‘지르코니아 앞니 브릿지 가격’의 경우 보철이 약 550,000원이기 때문에 165만 원이며 ‘PFG 앞니 브릿지 가격’의 경우 보철이 약 450,000원 정도이기 때문에 1,350,000원 정도로 측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앞니 브릿지 가격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본인이 방문하고자 하는 병원을 통해 상담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앞니 브릿지 임플란트 비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문가를 통해 적절한 치료방법을 잘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