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불면증에 좋은 약초 4가지 복용방법

by 호둥이가 주는 '복' 2021. 1. 28.

불면증에 좋은 약초

복용하면 좋은 약초들!

 

 

수면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불면증에 좋은 약초를 찾는 사람이 많은데요. 잠을 제대로 못 자게 되면 몸과 마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는데 정신적인 영향으로 신경질적으로 성격이 변할 수 있으며 우울증이 오고 기억력과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신체적인 문제로는 전신적인 염증세포가 활성화되어 염증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으며 만성적 재발성 염증, 전신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약초 related image 1

따라서 불면증에 좋은 약초를 통해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수면이 중요한 이유는 신체 회복, 에너지 보존, 멜라토닌, 성장호르몬과 같은 호르몬 분비, 기억저장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주간 졸림으로 인해 삶에 추진력이 저하될 수 있으며 감정 기복이 심해지고 식욕이 증가해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체중 증가는 각종 다양한 성인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약초 related image 2

불면증에 좋은 약초 1) 대추

불면증에 좋은 약초 related image 3

한방차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대추차는 불면증에 좋은 약초 중 하나인데요. 대추는 건강상에 이로운 점을 주기 때문에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는 닭백숙에 빠지지 않는 재료입니다. 대추를 우려내 섭취하면 불면증과 수면 장애를 이기는 데 도움을 줍니다. 대추에 함유되어 있는 갈락토스와 슈크로스 성분은 수면을 도와주는 멜라토닌분비를 도와주는데요.

불면증에 좋은 약초 related image 4

대추는 불면증에 좋은 약초일 뿐 아니라 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 사포닌과 같은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인체에서 항산화 역할을 도와주며 동시에 피부 탄력을 증가시켜주고 나이를 먹을수록 증가하는 주름과 각종 노화현상을 예방해 생기를 불어넣어주는 약초입니다.

불면증에 좋은 약초 related image 5

불면증에 좋은 약초 2) 캐모마일

불면증에 좋은 약초 related image 6

캐모마일 차는 주변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강력한 신경안정 작용을 하는 캐모마일을 따뜻한 차로 섭취하면 불면증에 좋은 약초가 됩니다. 특히 속이 더부룩하거나 가스가 차면서 잠이 오지 않을 때 섭취해주면 효과가 좋은데요. 녹차와 다르게 캐모마일에는 카페인이 없어 늦은 밤 복용해도 심신안정과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약초입니다. 또한 칼슘, 마그네슘, 칼륨, 엽산과 같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대만의 한 불면증과 관련된 연구에 의하면 캐모마일의 효능이 입증되었는데요. 연구는 출산 우울증과 불면증을 앓고 있는 임산부들을 대상으로 2주간 진행되었는데 A,B 두 그룹으로 나누어 A그룹에게는 캐모마일 차를 마시게 하고 B그룹에게는 정기적인 산후 관리만 받게 했습니다. 그 결과 캐모마일 차를 마신 A그룹이 정기적인 산후 관리만 받은 B그룹보다 편한 잠을 잤고 우울증 증세가 적었다고 합니다. 캐모마일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1 티스푼에 끓는 물 1컵을 붓고 5분 정도 우려내 섭취해주면 되는데 오래 우려낼수록 진정효과가 커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약초 related image 7

불면증에 좋은 약초 3) 라벤더

불면증에 좋은 약초 related image 8

향기가 좋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라벤더 또한 불면증에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는데요. 라벤더 향기의 주성분인 아세트산리날릴, 리날올, 피넨, 리모넨, 게라니올, 시네올은 신경을 안정시켜주며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불면증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한국생명과학회의 연구에 의하면 수면의 질이 나쁜 13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3분간 라벤더 향기를 맡게 한 결과 수면에 돌입할 때 뇌에서 발생하는 세타파의 세기가 13명 모두 27~65% 증가했다고 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약초 related image 9

불면증에 좋은 약초 라벤더는 주로 따뜻한 물에 우려내 섭취하는데 취침 전 욕조에 라벤더 오일을 한 방울 떨어뜨려 목욕을 하거나 베개에 소량을 묻히고 자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진정효과가 있는 라벤더는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심장을 진정시키는데 좋으며 피부 재생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주의할 사항은 임산부의 호르몬을 자극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의 경우 라벤더 섭취를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약초 related image 10

불면증에 좋은 약초 4) 발레리안

불면증에 좋은 약초 related image 11

생소한 이름을 가진 발레리안이라는 식물은 우리 문명이 발달하기 전부터 고대인들이 불면증 약으로써 섭취했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현대까지 불면증상에 대한 천연 치료제로써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가바라는 물질은 인체에서 불면증과 불안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신경전달물질인데 발레리안을 섭취하면 이 가바라는 물질을 더 많이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이 오지 않고 불안할 때 이 약초를 섭취하면 숙면을 통해 다음 날 좋은 컨디션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불면증에 좋은 약초 related image 13
얼마동안 섭취하면 좋을까

 

 

불면증에 좋은 약초 발레리안을 섭취하기 좋은 방법은 건조된 뿌리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한 컵 정도 물을 끓인 다음 건조된 뿌리 2~3g 정도를 뜨거운 물에 5~ 10분 정도 담갔다가 복용하면 됩니다. 불면증 뿐 아니라 불안증이 있다면 120~ 200mg을 하루 3~ 4번에 걸쳐 복용해주면 좋은데 수면의 질이 향상된 다음에도 한 달 정도 꾸준히 섭취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임산부는 주의해서 섭취해야 하며 활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보충제, 약물 등과 함께 섭취하면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불면증에 좋은 약초 4가지 복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손쉽고 꾸준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불면증을 치료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건강하세요.

도움이 되는 글

 

간에 좋은 약초 5가지 복용법

간에 좋은 약초 5가지 간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간에 좋은 약초를 찾는 사람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간은 신체 활동에 반드시 필요한 단백질과 영양소

atobnew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