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연골은 관절이 매끄럽게 맞물리도록 '윤활제 역할'을 하는 동시에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해주는 '완충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연골은 자주, 많이 사용할수록 필연적으로 닳을 수 밖에 없는데요. 이를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진행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윤활제가 부족해서 무릎이 뻑뻑하고 완충제 역할을 올바르게 해내지 못하기 때문에 가벼운 충격에도 무릎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따라서 계단들 오르고 내릴 때, 앉아있다 일어날 때 큰 불편함을 느끼곤 합니다.
만약 이 관절염이 4단계까지 진행된 경우 연골이 거의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비수술적인 치료방법으로는 치료가 안되고 수술적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1단계~ 3단계의 경우에는 연골이 남아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무릎연골주사 치료만으로도 관절염 증상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무릎연골주사 비수술적 치료는 의료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며 인체에 전혀 해롭지 않아 부작용 및 내성이 없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관련글
1. 무릎 연골주사 어떤 성분일까?
무릎의 통증을 줄여주더라도 인체에 해로운 성분이라면 사용해서는 안되겠죠? 무릎연골주사 성분은 바로 히알루론산입니다. 히알루론산은 많은 사람들에게 안약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히알루론산은 원래 우리 몸에 존재하는 물질로써 인체에서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무릎 관절 사이에 히알루론산 성분의 무릎 연골주사를 주입하면 히알루론산이 윤활제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뻑뻑한 느낌을 줄여주고 관절의 마찰로 인해 생기는 통증을 크게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무릎 연골주사 종류
무릎 관절염 치료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주사로는 '뼈주사'와 '무릎 연골 주사' 두 가지가 있습니다. 뼈주사는 무릎 연골주사 종류라기 보다는 애초에 다른 성분의 주사인데요. 뼈주사 성분은 스테로이드입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은 염증을 줄여 통증을 즉각적으로 줄여주는 장점이 있지만 반복적으로 사용할 경우 부작용을 일으키는 성분으로 유명한데요. 즉 성분이 해롭기 때문에 자주 사용할 경우 연골, 힘줄, 인대 손상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극히 제한적으로 사용됩니다.
이 외에 무릎 관절염 치료에 쓰이는 주사로는 연어주사, PDRN주사, 인대강화 주사인 프롤로주사, 콜라겐 성분인 리젠씰 주사 등이 있습니다. 즉 무릎연골주사 종류는 올바른 표현이 아니며 무릎연골주사는 무릎연골주사일 뿐, 관절염 치료에 사용되는 다양한 성분의' 퇴행성 관절염 주사 종류'는 존재합니다.
3. 무릎 연골주사 부작용 내성
앞서 무릎연골주사 성분으로 알려진 히알루론산은 이미 체내에 존재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전혀 해로울 것이 없는 성분입니다. 즉 무릎연골주사 부작용 내성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4. 무릎연골주사 가격
무릎 연골주사는 1회 1만원~ 2만원대로 저렴하게 책정되어 있는데요. 아주 조금씩 차이가 나는 이유는 남아있는 연골의 양에 따라 필요한 히알루론산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뭐 그렇다고 한들 큰 차이는 없으니 저렴하게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알고 있어야 할 점은 무릎연골주사는 한 번 맞으면 효과가 6개월 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6개월에 한 번씩만 의료보험이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즉 한 번 주사를 맞고 6개월이 지나기 전 주사를 또 맞는 경우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5. 무릎연골주사 횟수 주기
병원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으나 일반적인 무릎연골주사 치료 시 일주일에 한 번, 3주동안 총 3회에 걸쳐 주사를 주입하게 됩니다. 이후 6개월이 지나 다시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뼈주사는 스테로이드 성분이기 때문에 통증이 즉각적으로 완화되는 반면에 무릎연골주사 효과는 주사 후 1주~ 2주일에 걸쳐 서서히 나타납니다. 주사 후 무릎이 약간 뻐근한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은 수일 내 사라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 관절염 4단계의 경우
퇴행성 관절염이 1단계~ 3단계인 경우에는 무릎연골주사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회시킬 수 있지만 관절염이 4단계까지 간 경우에는 남아있는 연골이 거의 없기 때문에 '무릎연골 이식'과 같은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최소한의 연골은 남아 있어야 그 부위에 히알루론산을 주입하여 더 이상의 연골 손실을 막을 수 있는데 전혀 없는 경우는 주사 자체가 무의미하겠죠? 무릎 연골은 한 번 사라지면 절대 자연적으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미리 연골 손상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릎연골 이식수술'은 기존에 조금 남아있는 연골을 모두 제거한 뒤 그 자리에 강화플라스틱과 강화합금을 대체함으로써 연골을 대체물로 재탄생시키는 수술입니다.
관련글
이상으로 무릎 연골주사 가격 부작용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라진 연골은 재생되지 않으니 연골이 건강할 때 건강한 음식도 많이 먹고 무릎관절 주변의 근육을 키워서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그럼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