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은 필연적으로 매일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에 따라 세월이 지나면서 관절 연골이 손상되고 그곳에 염증이 생기는 관절염에 의해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절 건강은 평소에 잘 챙겨야 하는데 여기 미국 보건원에서도 추천하는 음식(나무 진액)이 있습니다. 바로 '보스웰리아입'니다.
효능이 널리 알려진 만큼 수요가 증가함으로 인해 다양한 형태로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데요. 각 형태에 따른 보스웰리아 먹는방법이 있으니 이를 알면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보스웰리아 란?
‘보스웰리아 세라타’라는 나무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 나무의 껍질에서 진액을 채취하여 건조시킨 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관절 건강을 위해 먹는 ‘보스웰리아’입니다. 이 보스웰리아는 5천 년 전부터 사용되어 왔는데 고대 로마 시대에는 없어서 못 먹을 지경이었다고 합니다.
고대 의학서인 아유르베다에 의하면 보스웰리아는 ▷소독, ▷살균 작용,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어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는데 보스웰리아는 나무 한 그루에서 고작 4~ 500g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아주 귀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보스웰리아에 대한 연구가 끊임없이 지속되는 와중에 미국 국립보건원이 관절 건강에 좋은 소재로 소개를 하면서 관절 통증 완화, 관절 뼈 건강 하면 보스웰리아 라고 할 정도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고 해서 보스웰리아 먹는방법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채 너무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보스웰리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보스웰리아 먹는방법 (주의사항)
관절에 좋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이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도록 올바른 섭취방법을 알아야겠죠? 보스웰리아 하루 권장량은 4g인데요.
이 권장량 이상으로 섭취하는 경우 보스웰리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약 형태, ▷분말 형태, ▷환 형태, ▷원물 형태로 많이 섭취하는데 각 형태에 따라 보스웰리아 먹는방법 (주의사항) 이 있습니다.
1) 알약 형태
아마 대다수의 사람들이 알약 형태의 보스웰리아를 좋아하는데요. 물과 함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약 형태의 경우 제품에 명시되어 있는 하루 권장량을 잘 확인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1정~ 2정을 섭취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2) 분말 형태
보스웰리아 효능은 얻으면서 맛있게 섭취하고 싶을 땐 분말 형태로 구입하면 좋은데요. 간편하게 본인이 좋아하는 요리에 뿌려 섭취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분말 형태의 보스웰리아는 약 1~2티스푼이 적정 섭취량입니다. 보통 대용량 혹은 4g씩 스틱으로 포장되어 있는데 기호에 맞게 구입하여 섭취하시면 됩니다.
3) 원물
원물이란 글자 그대로에서 알 수 있듯이 가공하지 않고 건조된 진액 자체를 의미하는데요. 인공적인 손길이 덜 느껴져서 날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원물 형태의 보스웰리아 제품을 선호합니다.
원물 보스웰리아 먹는방법: 원물 4g 정도를 물 1.2L에 넣어 끓여주면 되는데 물이 끓기 시작하면 20분~ 30분 정도 약불로 더 끓인 뒤 섭취하면 됩니다. 이때 원물을 그대로 넣게 되면 냄비나 주전자에 달라 붙을 수 있기 때문에 거즈(다시백)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환
간혹 한의원에서 무릎이 아파 고생하는 분들에게 보스웰리아 환 제품을 추천하는데요. 일반적으로 20알~ 40알 정도가 1일 섭취량에 해당하지만 제품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설명란을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보스웰리아 부작용
보스웰리아는 부작용이 적어 안전한 편에 속합니다. 실제로 보스웰리아를 사용한 다양한 인체적용시험에서 위장장애를 제외한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는데요. 하지만 예외적으로 아래 2가지가 자신의 상황에 해당된다면 보스웰리아 부작용 위험이 증가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1) 특정한 약물을 섭취중인 경우
▷ 오메프라졸 (위산억제 역할)
▷ 로사르탄 (혈압 약)
▷ ~글립틴류 (당뇨 약)
▷ ~스타틴류 (고지혈증 약)
▷ 이부프로펜 (소염진통제)
▷ 셀레콕시브 (소염진통제)
와 같은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보스웰리아 부작용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러한 약에는 P-glycoprotein (P-gp)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필요 이상의 체내 약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는데 보스웰리아가 이 성분의 작용을 억제하여 결과적으로 약물의 부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 위장장애
평소 위장 건강이 좋았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위장 장애가 있는 사람이 보스웰리아를 섭취하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도 마찬가지로 보스웰리아 부작용 조심해야겠죠?
관련글
댓글